미국변호사 시험/Bar시험 Tip

6편 케이스가 동일하면, 정답도 동일할까?

USLAW101 2019. 8. 13. 11:30

안녕하세요. 미국변호사 장수훈입니다. 오늘은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케이스 정리 부분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Bar시험 준비를 위해, 학생분들은 여러 종류의 문제를 푸실 것입니다. Kaplan, Ameribar, S&T 등 그 종류는 다양합니다. 수험생분들이 문제를 쭉 풀다보면, 무의식적으로 특정 케이스와 연결된 특정 정답을 머릿속에 기억하게 됩니다. 하지만, 동일한 케이스임에도 불구하고, Barbri에서 문제를 풀 때, “다른 문제집에서는 이렇게 풀어서 맞았는데, 왜 이문제집은 틀리지?” 라는 의문점을 갖게 됩니다.
 

 

이때 학생들의 반응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답안지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즉, 문제가 잘못되었다든지, 답지가 잘못되었다고 주장합니다. 두번째, 답지를 보다 지치는 경우 입니다. 다시 고민을 하는데 그 고민을 해결하지 못해, 결국 포기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그렇다면, 동일한 케이스임에도 불구하고 왜 정답이 달라지는 것일까요? 물론 문제집마다 문제를 접근하는 방법이 다르고, Element를 적용하는 범주도 문제집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주된 이유는 문제를 제대로 분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케이스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추가 문장이 들어갔다거나, 단어가 하나 변경되었다거나, Question이 변경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케이스만 보고, 답이 “이것 이구나”라고 예상을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문제를 꼼꼼히 읽고, 추가적인 문장이나, 단어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케이스의 답을 바꾸는 “한문장”, “한 단어”를 명심하시면, 오답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공부에 많은 에너지가 들고, 지치겠지만, 좀 더 힘을 내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본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사용, 또는 강의에 사용하려면

반드시 저작권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저자의 허락 없이 사용시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저작권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는 개인적 견해이므로, 이를 통한 결정에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책 개정판이 출간 되었습니다. 책 내용이 많이 보강되었습니다. 많은 도움 받으셨으면 합니다.

 

이번 [개정판]이 미국 로스쿨 1L과 2L 기간을 좀 더 수월하게 보낼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http://www.bookk.co.kr/search?keyword=%EC%9E%A5%EC%88%98%ED%9B%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