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 중에 "미국 Bar prep"을 활용하는 것과 "한국 Bar prep"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제 생각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1. 어떤 언어로 기억하고 싶은가? 영어 vs. 한국어
내가 상대해야하는 Client들이 영어를 주로 쓰는 사람이라면 영어로 어떤 개념을 설명해야할 상황이 많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Client들이 한국 사람이라면 한국어로 설명해야할 상황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영어로 배우면 영어로 설명하는 것이 한층 수월하고 한국어로 배우면 한국어로 설명하는 것이 한층 수월합니다. 결국, 본인의 필요에 따라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언어라는 것이 자주 노출될수록 습득하고 따라하는 방식도 훨씬 세련되게 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의를 통해 듣는 단어 및 설명이 분명히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이 점을 인지하고 있다면 영어 수업과 한국어 수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내가 과연 해당 언어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
첫번째 질문은 이상적인 질문이라면 두번째 질문은 현실에 가깝습니다. 내가 영어로 표현된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미국 이민자 가정을 보더라도 초등학교 저학년에 이민을 간 친구와 고학년에 간 친구의 영어 언어 습득 상태를 보면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고등학교, 대학교에 이민간 케이스와 비교하면 "모국어"의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국어가 자리 잡히면 새로운 언어가 들어올 때, 뇌에서 상당한 거부반응을 한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로 된 정보가 귀로 쉴새없이 날아들고 있는데 계속 졸린 느낌을 받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미국에서 처음 생활할 때 느낄 수 있는 기분인 것 같습니다. 분명히 중요한 정보가 전달되고 있는데 뇌에서는 전혀 소화를 못하고 있고 그냥 모든 기능이 닫혀서 졸린 느낌이 듭니다.
만약 영어로 수업을 듣기로 결정을 했지만 내가 준비되지 않는다면 그 정보를 온전히 받기 어렵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고 영어가 익숙해진다면 그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교재, 교과서가 있어서 텍스트의 도움을 빌려서 영어 강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과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차이에서 선택을 해야합니다. 더구나 공부를 해야하는 시간이 제한적이라면 효율적 시간활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3. 사례들
영국에서 대학교, 대학원을 마치고 한국에 온 분이 있었습니다. 직장생활 도중에 미국변호사시험에 관심이 생겨서 시험 준비를 하였습니다. 미국 Bar prep을 신청했고 그 곳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들었습니다. Bar prep마다 강의 내용이 구체적인 곳이 있고 대략적인 곳이 있습니다. 이분이 선택한 Bar prep은 대략적인 내용만 다루는 곳이었지만 굉장히 만족해 했습니다. 아무래도 영어에 대한 언어 장벽이 낮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습니다. 영어가 편하신 분 입장에서 Bar prep에서 제공하는 영어 강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시험 합격하시고 현재 대기업 법무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반면, 영어 Bar prep을 신청했지만 강의를 듣지 않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시간이 제한적이다보니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선택하고자 하기 때문에 영어 강의를 포기한느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 강의를 들어도 잘 이해가 되지 않고 그렇다고 시험에 맞춰 구체적 설명이 없다고 판단한다면 강의를 결국 뛰어 넘게 됩니다. 영어를 충분히 잘 이해할 능력이 있다면 강의 활용을 최대한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도 있습니다. 결국, 영어 Bar prep에서 문제 풀이만 하고 개념 설명은 한국 Bar prep강의를 듣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결국 첫번째 질문과 두번째 질문에서 본인이 결정해야합니다. 어떤 것에 내가 중점을 두냐에 따라 Bar prep선택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제 온라인 강의는 시험에 맞춰 설명을 하고 있으며 기존 Bar prep에서 넘어갔을 이슈들을 새롭게 잡아주고 있습니다. 맛보기 강의를 통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수훈 미국 변호사(Washington D.C.)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우등 졸업하고, University of Kansas School of Law, Juris Doctor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쳤습니다. JD과정에서 Dean's Fellow의 맴버로 활동했습니다. 현재, 미국 민사 소송법, 미국 부동산 법, 설명있는 법률 영어 등 총11권 이상의 책을 출판하였고,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미국법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미국 로스쿨 공부에 맞춘 책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https://bookk.co.kr/search?keywords=%EC%9E%A5%EC%88%98%ED%9B%88
*미국 로스쿨 JD, LLM입학생 그리고 입학 예정자를 위해 Pre-law 과정을 오픈하였습니다. 필수 과목에 대한 이론, Statutes, 판례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MBE, MEE강의를 제작하였습니다. Rule과 Rule 적용, 문제 풀이를 한 강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로 강의, 미국 변호사 시험 강의는 아래 홀릭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holix.com/search?q=%EB%AF%B8%EA%B5%AD%EB%B3%80%ED%98%B8%EC%82%AC
*미국법, 미국 로스쿨, 프리로, 미국 변호사 시험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 카톡 ID: uslaw4u"로 해주시면 됩니다.
*본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사용, 또는 강의에 사용하려면 반드시 저작권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저자의 허락 없이 사용시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저작권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는 개인적 견해이므로, 이를 통한 결정에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온라인 및 실강 > [온라인]MBE과목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변호사시험 또는 미국 로스쿨 주요 과목 이론 및 문제 풀이를 설명 강의에 대해 - 제 강의 중심으로 이야기해보 (0) | 2025.01.26 |
---|---|
미국 변호사 시험 MBE MEE 강의 수강 후기 감사드립니다. (1) | 2024.12.09 |
강의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반드시 생각해야 하는 점 - 미국변호사, 미국 로스쿨, 미국 회계사 시험 강의를 하면서 느낀 점 (1) | 2024.09.18 |
미국변호사시험(실전) 강의 업데이트 (1) | 2024.01.06 |
[미국변호사시험] Evidence law 기초 - Purpose for the evidence (0) | 2022.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