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변호사 시험/Bar시험 Tip

미국 로스쿨, 미국 변호사 시험에 관심 갖고 있는 사람에 관하여 - (Feat. AICPA시험/USCPA시험 수험생)

USLAW101 2024. 1. 21. 08:10

이번 포스팅은 "미국 로스쿨 또는 미국 변호사 시험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은 어떤 분들인지"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블로그 통계를 보면 연령별, 성별, 기기별 등 여러 데이터를 나눠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데이터랩에서는 제가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기가 어려워 보였습니다.

 

제 블로그가 "미국 로스쿨 또는 미국 변호사 시험에 관심있는 사람을 대표할 수 있는 블로그인가"라는 문제를 던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여러분이 조금만 더 검색을 해보시면 의문점을 떨쳐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변호사, 미국변호사시험 또는 미국 로스쿨 관련해서 현재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그 중에도 가장 많은 순방문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말인즉슨 위에 언급한 키워드를 한번이라도 검색한 사람은 적어도 제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음 제가 블로그를 운영한 계기도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서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었던 것이었습니다. 그것이 확장이 되서 책과 강의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1.순방문자기준 연령별 분석

2023년 10월, 9월 기준 순방문자 자료를 아래와 같이 스크린프린트를 해보았습니다.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20대후반부터 40대 초반까지 블로그 방문 인원이 많았다는 점이었습니다.

 

여성의 경우 20대후반부터 30대 중반까지 방문이 많았다면 남성의 경우 30대초반부터 40대초반까지 방문인원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성 여성을 모두 합쳐 30대에 가장 많은 방문이 있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 왜 그럴까? - 개인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한 추론

직장생활과 관련이 있다고 강력하게 생각합니다. 과거나 지금이나 남성의 사회진출 시기는 여성보다 느립니다. 군대가 2년에서 1년6개월로 줄었다고 할지라도 사회 진출 시기는 여전히 남성이 늦은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여성의 경우 직장을 남성보다 더 빨리 잡는 경우가 많고 사회생활을 통해 "그냥 직장 생활을 해서는 안되겠는걸?"이란 생각을 좀 더 빨리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성 방문객 연령이 전반적으로 남성보다 낮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2022년10월, 9월 자료를 보더라도 성별에 대한 자료에 차이는 없었습니다. 작년이나 올해나 사람들이 생각하는 고민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타이밍에 "미국 로스쿨에 대한 진학"을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직장생활을 한 후 몇 년안으로 "미국 변호사 시험"을 고려해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국 변호사인 분들은 현업에서 몇 년간 일을 한 후에 "미국 로스쿨 LLM"을 고려하다보니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블로그 방문객이 30대가 가장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사실 굉장히 많습니다. 굳이 제 블로그 자료를 보지 않더라도 유튜브를 보더라도 직장생활에 대한 이야기라든지 부업이라든지 여러가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니다. 주로 공부를 했던 사람은 공부를 통해 문제를 돌파하고 싶은 경향이 크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검색이 많은 만큼 이런 고민을 하는 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라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3. 미국 회계사 시험과 미국 변호사 시험 연령대 비교는?

미국변호사 시험과 관련해서 상담도 하고 강의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수험생과 대면하는 일이 있습니다. 현재 미국회계사 학원에서도 강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주로 보게 됩니다.

 

제가 일일이 학생들에게 나이를 묻지는 않지만 옷차림새와 시간 상황을 보았을 때 직장을 다니고 있는지 아니면 대략 00년대생, 90년대생인지 아니면 80년대, 70년대생인지는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이제는 인생의 연륜이 생기다보니 하는 말이라든지 질문 내용을 통해 얼추 추측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미국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의 연령대가 미국회계사시험(AICPA시험/USCPA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연령대보다 높습니다. 물론, 대학교를 갓 졸업하고 미국 로스쿨 JD로 가는 학생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 대학교에서 법대를 졸업하고 바로 미국 로스쿨 LLM을 진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연령이 낮습니다. 그런데 제가 상담을 하거나 이야기하는 사람 중에 일부만 해당됩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또는 미국 로스쿨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국 로스쿨을 졸업하거나 사회생활을 몇년 정도 하신 분들이 다수를 차지합니다.

 

반면, AICPA시험 수험생들은 연령대가 20대 초반부터 30대 초반을 주로 보게 됩니다. 미국회계사 시험을 대학생들이 대부분 잘 알고 있기도 하거니와 학부를 졸업하지 않아도 시험을 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사회 전반적으로 이미 알려져 있는 자격증 시험인 것 같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에 비해 미국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는 인원 숫자도 많고 합격률도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험생 숫자도 많고 연령층도 낮게 포진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40대가 도전하지 못하는 시험도 아닙니다. 40대에도 시험을 치고 합격하고 회계법인에서 일을 하는 분들도 봤고 직장을 다니면서 시험에 합격해서 부서장 승진을 하는 것도 보았습니다. 주 연령층만 따졌을 때, 20대부터 30대 수험생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미국 변호사 시험 또는 미국 로스쿨에 관심이 있다면 어떤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는가?

회사에서 공부 기회를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자비로 수험비용을 메워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선뜻 시작하기 힘든 것은 과연 공부 난이도가 어떤지 감이 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엇을 배워야하는지 미리 한번 수업을 들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회계가 나한테 맞는지 안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원에 등록해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종종 봅니다. 우리나라에 회계학원은 많이 있기 때문에 가볍게 가서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변호사 학원은 사실 많이 없습니다. 있더라도 주로 전과목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공부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과목별" 기초(프리로), 실전 온라인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바시험 또는 미국 로스쿨 진학이란 대장정을 시작하기 전, 본인이 알아야 하는 내용 또는 넘어야 하는 언덕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강의를 구성했습니다. 강의 사이에 문제를 섞었기 때문에 문제를 풀면서 본인이 이 공부에 자신이 있는지 아니면 아예 불가능할 것 같은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법적 지식에 대한 이해도를 체크하기 위해 문제를 배치했기 때문에 배운 이론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미국 로스쿨 1학년 동안 배워야하는 모든 과목 그리고 미국 변호사 시험에 필요한 모든 과목에 대해 기초와 실전 강의를 제작했기 때문에 그 중 본인에게 마음에 드는 과목 하나를 선택해서 시험삼아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일단 미국 로스쿨 또는 미국 변호사 시험을 치르기로 결정하면 엄청난 자원이 사용됩니다. 내가 갖고 있는 돈 또는 시간, 에너지를 쓰기 시작하면 끝을 봐야한다는 마음 때문에 선뜻 내려놓기도 어렵습니다. 그런 과정을 겪기 전, 미리 어떤 것을 배우는 지 "적어도 한 과목"이라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공부가 생각만큼 매운 맛인지 아니면 생각보다 덜 매운 맛인지는 적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확인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ttps://app.holix.com/search?q=%EC%9E%A5%EC%88%98%ED%9B%88

 

 

홀릭스(HOLIX) | 나를 재발견하다.

홀릭스(HOLIX)는 커리어, IT, 재테크, 학문에 대한 다양한 지식 상품을 중개하는 성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온/오프라인 강의, 스터디, 북클럽, 코칭, 커뮤니티 활동을 함께하

holix.com

 

블로그에 방문하는 분들을 분석하면서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는지 고민을 해보다보니 위와 같은 글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높은 산을 등정할 때 낮은 산에서 연습을 하고 시작을 하듯, 큰 공부를 하기 전에 미리 어떤 공부인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장수훈 미국 변호사(Washington D.C.)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우등 졸업하고, University of Kansas School of Law, Juris Doctor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쳤습니다. JD과정에서 Dean's Fellow의 맴버로 활동했습니다. 현재, 미국 민사 소송법, 미국 부동산 법, 설명있는 법률 영어 등 총11권 이상의 책을 출판하였고,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미국법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미국 로스쿨 공부에 맞춘 책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https://bookk.co.kr/search?keywords=%EC%9E%A5%EC%88%98%ED%9B%88


*미국 로스쿨 JD, LLM입학생 그리고 입학 예정자를 위해 Pre-law 과정을 오픈하였습니다. 필수 과목에 대한 이론, Statutes, 판례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MBE, MEE강의를 제작하였습니다. Rule과 Rule 적용, 문제 풀이를 한 강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로 강의, 미국 변호사 시험 강의는 아래 홀릭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holix.com/search?q=%EB%AF%B8%EA%B5%AD%EB%B3%80%ED%98%B8%EC%82%AC 

 

*미국법, 미국 로스쿨, 프리로, 미국 변호사 시험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 카톡 ID: uslaw4u"로 해주시면 됩니다.

 

*본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사용, 또는 강의에 사용하려면 반드시 저작권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저자의 허락 없이 사용시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저작권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는 개인적 견해이므로, 이를 통한 결정에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