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변호사 시험/시험 결과 분석 및 그후

미국 변호사 시험 합격 후, 미국회계사를 준비하는 것 그리고 그 반대 경우에 대해

USLAW101 2024. 9. 14. 08:10

 

이번 포스팅은 "Bar exam합격 후, 미국회계사 시험에 도전하는 경우 또는 미국 회계사 시험에 합격 후, Bar exam에 도전하는 경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변 커리어를 한번 살펴보기

일단 어떤 길을 갈 때, 주변을 살펴보면 도움이 됩니다. 실제 미국에서는 USCPA시험을 합격하고 회계법인 또는 세무쪽에서 일을 하다가 로스쿨에 입학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이 이야기는 AICPA시험(또는 USCPA시험)을 치르고 나서 변호사 길을 걷는 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도 이런 경우를 주변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내 회계법인에서 일을 하면서 USCPA시험 합격후, 회계법인에 있거나 로펌으로 이직을 합니다. 그리고 바시험을 준비해서 미국변호사로 국제 조세, 해외 조세 업무를 담당합니다.

 

마찬가지로 USCPA시험 합격 후, 외국계회사에서 근무를 하다가 나중에 미국변호사시험 합격 후, 이직을 통해 Director자리로 옮겨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우리가 찾고자 한다면 충분히 찾을 수 있습니다.

 

다들 이야기를 따로 하고 있지 않지만 본인의 미래를 위해서 나름 준비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한국 법조인의 경우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꽤 있고, 미국 변호사 자격증 취득 후 미국 회계사 시험을 도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2. 공부하는 것이 도움되는가

이 부분은 내가 어떤 커리어로 밟아 나갈 것인가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공부를 쭉 하는 것이 개인 개발에 좋다고 판단합니다. 사람은 새로운 환경, 사람을 통해 새로운 것을 습득하게 되는데 그 환경이 업무일 수도 있고, 가정일 수도 있고 교육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다들 결혼을 안하거나 늦게 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 가정도 많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노출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Online MBA를 하는 것도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특별히 미국변호사 시험을 통과했다면 영어로 어떤 개념을 설명할 수 있기 위해 미국 Online MBA를 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만간 필요하다면 미국 Online MBA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커리어를 나갈 때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방향을 선택할 수 있지만 본인의 선택과 관계 없이 결정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취업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업종, 회사를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자격증 시험에 통과했거나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적어도 회사를 선택하거나 업종을 선택하는데 다른 사람보다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계법인이나 로펌에서 해외 조세, 미국 State tax 전문가를 원합니다. 한순간에 전문가가 될 수 없기 때문에 공부를 하거나 또는 경험을 통해 해당 분야를 배울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함으로써 국제 조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거나 자격증 취득 후 관련 업무 경력을 통해 해당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런 기회를 얻는 과정 중에 "공부" 또는 "자격증"이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미국변호사 시험 이후 미국회계사 시험, 반대로 미국회계사 시험 이후 미국변호사 시험

미국 변호사 시험을 통과하는데 제한적인 영어 능력만으로 가능합니다. 읽고, 쓰기 능력만 좋아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시험을 합격한 이후에는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업무상으로 필요할 때가 있고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할 때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결국 사람과 만나서 이야기하고 서로 생각을 주고 받기 때문에 모든 부분이 필요합니다.

 

회사에서 일을 맡길 때도 필요한 능력치를 보고 뽑기도 합니다. 미국 변호사, 미국 회계사를 뽑는데 있어서 영어 능력에 대한 부분을 안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도 강의를 할 때 영어가 편한 학생들이 있습니다. 수업 마치고 다시 영어로 설명을 해줘야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요청할 때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도 영어로 잘 설명을 해줘야 합니다. 학생이 원하는 질문이 무엇인지 그리고 정확하게 설명을 해주기 위해 영어가 활용됩니다. 만약 이런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라면 해외 업체와 일을 하거나 영어로 된 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나은 환경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는 사실 어렵습니다. 환경에 영어로 둘러 쌓여 있으면 영어를 배우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그런 환경이 아니라면 그런 환경으로 스스로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해 볼 수 있고 그 중 하나가 미국 Online MBA를 하거나 미국에서 제공하는 Advanced courses에 참여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결국, 하나 하나가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AI가 발달하는 환경속에 전문가로 생존을 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전문화"라고 생각합니다. 한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깊은 시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것을 공부하거나 시험에 도전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회계사 시험과 미국변호사 시험의 난이도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uslawacademy/223113929726

 

Bar exam(미국 변호사 시험) vs. AICPA exam(미국 회계사 시험) - 난이도 중심으로 분석

안녕하세요. 미국 변호사 장수훈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문과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끝판왕 미국 자격증...

blog.naver.com

 

*장수훈 미국 변호사(Washington D.C.)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우등 졸업하고, University of Kansas School of Law, Juris Doctor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쳤습니다. JD과정에서 Dean's Fellow의 맴버로 활동했습니다. 현재, 미국 민사 소송법, 미국 부동산 법, 설명있는 법률 영어 등 총11권 이상의 책을 출판하였고,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미국법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미국 로스쿨 공부에 맞춘 책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https://bookk.co.kr/search?keywords=%EC%9E%A5%EC%88%98%ED%9B%88


*미국 로스쿨 JD, LLM입학생 그리고 입학 예정자를 위해 Pre-law 과정을 오픈하였습니다. 필수 과목에 대한 이론, Statutes, 판례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MBE, MEE강의를 제작하였습니다. Rule과 Rule 적용, 문제 풀이를 한 강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로 강의, 미국 변호사 시험 강의는 아래 홀릭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holix.com/search?q=%EB%AF%B8%EA%B5%AD%EB%B3%80%ED%98%B8%EC%82%AC 

 

*미국법, 미국 로스쿨, 프리로, 미국 변호사 시험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 카톡 ID: uslaw4u"로 해주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uslawacademy/223271158363

 

*본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사용, 또는 강의에 사용하려면 반드시 저작권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저자의 허락 없이 사용시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저작권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는 개인적 견해이므로, 이를 통한 결정에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