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JD-MBA"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해도보록 하겠습니다. 국내 포스팅을 보면 LLM 유학 또는 JD 유학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정보도 투명하게 공개된 것도 많아서 조금만 관심을 갖고 찾아보면 구체적인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제 포스팅을 찬찬히 뒤져보시면 거의 웬만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학에 대한 컨설팅이 필요하다면 1:1 코칭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JD-MBA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내용은 잘 없습니다. 정확히는 JD-MBA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잘 없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는 학교 웹사이트로 충분합니다. 입학 절차, 배우는 내용, 요구하는 학점 등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은 이해 가능합니다. 저는 이것보다 JD-MBA에 대핸 효용에 대한 부분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제시해봅니다.
1. JD-MBA입학 과정
JD 1L을 시작하면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혼자 공부를 하고자 해도 결국 같이 이야기하고 조별과제도 하고 시험 준비를 같이 짤 때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친한 친구가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2L이 될 때, 갑자기 친구가 사라지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JD-MBA과정을 밟게 되면 2L때 MBA프로그램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 이야기는 제 이야기가 아니라 제 친구 이야기입니다. 입학전에 MBA admission을 마친 경우도 있지만 1L을 하면서 GMAT을 준비하고 MBA admission을 받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학교마다 MBA시작하는 때는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JD를 시작하고 잠깐 공부를 멈춘다음 MBA를 마치고 다시 JD로 돌아오는 과정을 선택합니다. 그래서 JD 동기들보다 졸업을 1년에서 2년 정도 늦게 합니다. 본인이 원하면 JD를 마치고 MBA를 할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JD를 마치자마자 바로 직업을 찾거나 아니면 미국 변호사 시험을 칠 생각을 하기 때문에 MBA를 JD를 끝내기 전에 마치려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Law school에서도 Juris Doctor Admission을 받아야 하고 Business school에서도 MBA admission을 받아야 합니다. 둘 다 받아야지 JD/MBA프로그램을 밟을 수 있습니다.
2. 미국에서 일을 한다는 가정을 한다면
미국에서 생활을 하거나 일을 한다고 했을 때, 일단 신분 문제가 걸리게 됩니다. 미국에서 생활을 해본 사람은 느끼는 문제입니다.
미국에서 거주하다보면 두가지를 느끼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1)영어를 잘하는 것이 권력이다."
"2)시민권, 영주권이 권력이다. "
실제 이 두가지 문제 때문에 고군분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JD를 마치고 또는 LLM을 마치고 추후 미국에서 근무한다고 했을 때 이 두가지 문제로 인해 고민을 하게 됩니다. 1)영어 문제는 생활을 하면서 해결되는 문제지만 2)신분 문제는 깔끔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짐싸서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미국 로스쿨을 졸업하면 OPT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직접 USCIS 미국 이민성에 신청하기 때문에 학교 밖의 스폰서를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OPT는 졸업 후 1년간 미국에서 거주하면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졸업한 후에 미국에 지내면서 근무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보라는 취지에서 OPT를 열어 둔 것 같습니다.
그런데 1년은 길다면 길고 짤다면 짧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짧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로스쿨 졸업 전에 취업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H-1B를 회사 측에서 신청을 해주거나 회사측에서 Green card 영주권을 신청해줍니다. 회사 정책에 따라 외국인 입사자에게 바로 Green card를 주기 위한 프로세스를 밟는 곳이 있습니다. 또는 졸업 후에 열심히 Job application을 넣어서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졸업 후에 기다리는 것은 바시험입니다.
바시험은 그해 7월, 다음해 2월에 있습니다. 7월 시험 결과는 9월, 10월에 나오고 2월 결과는 4월 또는 5월에 나옵니다. 그래서 시험 결과를 보고 구직자리를 알아보는 것에도 시간이 촉박합니다. OPT에서 주어지는 1년 안에 시험도 보고 직장을 알아보는 것에 부담감이 커집니다.
MBA 프로그램 중에 STEM에 해당되는 것이 있습니다. STEM은 과학 (Science), 기술 (Technology), 공학 (Engineering), 및 수학 (Mathematics)을 붙인 단어입니다. STEM의 경우 OPT를 3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1년에 한번 회사에서 H-1B를 신청할 때, OPT를 갖고 계속 근무할 수 있습니다. 즉, MBA프로그램을 OPT 3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로 쓸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OPT를 신청할 때 MBA프로그램 중 STEM으로 진행하기 위해 MBA 코스를 3L에 들어야 하는지 아니면 2L에 수업을 어느 정도 듣다가 JD 졸업 직전에 MBA수업을 다 듣고 JD와 MBA를 맞춰서 졸업할 것인지 학교측이랑 이야기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어도 STEM에 해당되는 MBA를 활용하면 미국에서 좀 더 장기적으로 거주하면서 직장도 찾고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MBA 중 STEM에 해당되는 과정 이수는 신분 문제를 3년이란 기간까지는 해결 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한 포스팅을 잘 찾지 못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3. MBA를 취득하면 무엇에 쓸 수 있는가?
MBA는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는 곳입니다. 특정 Section에 대해 특화할 수 있습니다. 단시간에 경영자 또는 관리자의 소양을 키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JD, MBA를 취득한다면 본인이 진로를 정해야 합니다.
JD학위로 법을 다루는 사람으로 성장할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MBA를 활용해서 경영자로 회사를 움직이거나 특정 파트(금융)에 법관련 지식을 활용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추후 MBA에서 쌓은 인맥, 지식을 활용해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길이든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다만 생각할 점은 비용이 많이 비싸진다는 점입니다. 학교에서 장학금도 제공하고 Intensive course로 운영해서 졸업 기간을 당겨주는 혜택을 줄 수도 있습니다. 결국에는 비용적인 부분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리하면, 미국에서 JD를 졸업하든 LLM을 졸업하든 OPT기간이 1년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 거주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게 됩니다. 이때, Business school에서 제공하는 Master degree 중에 STEM에 해당되는 것을 이수하게 된다면 OPT기간을 최대 3년으로 연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바시험을 치고, 직장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MBA프로그램만 STEM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영학과에서 제공하는 다른 프로그램 중에도 STEM에 해당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서 경영, 세금에 대한 지식을 쌓고 미국내 인적 네트워크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미국에 JD 또는 LLM으로 유학을 떠나는데 미국에 정착할 의도가 있는 분들이 있다면 한번 STEM에 해당되는 석사 과정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수훈 미국 변호사(Washington D.C.)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우등 졸업하고, University of Kansas School of Law, Juris Doctor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쳤습니다. JD과정에서 Dean's Fellow의 맴버로 활동했습니다. 현재, 미국 민사 소송법, 미국 부동산 법, 설명있는 법률 영어 등 총11권 이상의 책을 출판하였고,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미국법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미국 로스쿨 공부에 맞춘 책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https://bookk.co.kr/search?keywords=%EC%9E%A5%EC%88%98%ED%9B%88
*미국 로스쿨 JD, LLM입학생 그리고 입학 예정자를 위해 Pre-law 과정을 오픈하였습니다. 필수 과목에 대한 이론, Statutes, 판례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MBE, MEE강의를 제작하였습니다. Rule과 Rule 적용, 문제 풀이를 한 강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로 강의, 미국 변호사 시험 강의는 아래 홀릭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holix.com/search?q=%EB%AF%B8%EA%B5%AD%EB%B3%80%ED%98%B8%EC%82%AC
*미국법, 미국 로스쿨, 프리로, 미국 변호사 시험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 카톡 ID: uslaw4u"로 해주시면 됩니다.
*본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사용, 또는 강의에 사용하려면 반드시 저작권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저자의 허락 없이 사용시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저작권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는 개인적 견해이므로, 이를 통한 결정에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미국 로스쿨 (JD, LLM) > 미국 로스쿨 JD LLM 유학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로스쿨 Ranking순위 이외 고려해야하는 것들 - 학교 위치 (0) | 2024.08.15 |
---|---|
Juris Doctor(JD)를 담당하는 LSAC vs. Master of Laws(LLM)를 담당하는 LSAC (0) | 2024.07.22 |
GRE점수로 미국 로스쿨 Juris Doctor(JD)입학을 하는 것이 나에게 유리할까? 불리할까? (0) | 2024.05.10 |
미국 로스쿨 Juris Doctor(JD) 입학을 하는데 이미 미국변호사 자격증(미국회계사 자격증)이 있다면 도움이 되나? (0) | 2024.04.16 |
ABA-Accredited Law Schools, ABA인가 로스쿨 의미는 무엇일까? (feat. 제도상 차이) (0) | 2024.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