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과정에서 이야기한 내용 중 정리할 만한 주제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학생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각 학생이 필요로 하는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그 필요에 맞게 가장 적합한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먼저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은 "비학위과정"입니다.
"비학위과정"은 미국 변호사 시험에 필요한 학점을 제공하여, 특정한 주에서 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충족시켜 주는 방법입니다. 한국에서는 워싱턴 DC 바 시험을 주로 준비하도록 맞춰져 있기 때문에, 해당 과정을 이수하면 워싱턴 DC 바에서 요구하는 학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질문을 받으면, "비학위과정"의 장단점을 한 번 생각해보라고 다시 물어봅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장단점과 제3자가 생각하는 장단점이 일치할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생각과 제3자가 생각하는 내용이 일치한다면, 비학위과정 이후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본인의 판단이 맞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내용이 제3자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비학위과정 이후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당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대화를 이어나가면서 스스로 생각해보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비학위 과정의 장점
비학위 과정의 장점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비용 절약입니다. 미국 로스쿨 JD과정이나 LLM과정에 입학하는 것은 많은 비용을 수반합니다. 각 주와 로스쿨마다 1학점 비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학위과정과 비교해보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을 좀 해보면 금액 차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JD의 경우 3년이, LLM의 경우 1년이 소요됩니다. 미국으로 직접 유학하는 경우, 경제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공부를 해야합니다. 이로 인해 학업 완료 후 다시 취업 준비를 해야하는 부담이 생깁니다. 반면, 비학위과정을 선택하면 경제활동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약 4달 동안 미국에서 공부하는 내용을 학습하기 위해 저녁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두 학기 내내 학교에 묶이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이 비학위과정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2. 비학위과정의 단점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당연히 단점도 있습니다. 첫째, 과정을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학위 과정을 진행하는 교수님의 커리큘럼에 따라 그 깊이와 넓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교수님이 미국 로스쿨에서 가르치는 깊이와 넓이를 동일하게 적용한다고 가정한다면, 비학위 과정 학생들은 미국 현지 학생들보다 단시간에 학습량을 채워야 합니다.
학습에 있어서 생각을 정리해야 하는 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리하지 않고 쌓이는 학습은 기존에 배웠던 내용을 밀어내기 때문입니다. 학원만 많이 다니고 복습하지 않는 경우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는 교수님이라면 학생의 상황에 맞춰 커리큘럼을 조정할 수 밖에 없고 학습량은 줄이는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필요한 내용은 남기고 굳이 필요하지 않은 내용은 버리는 방식으로 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공부에 좀 더 집중하려는 학생이라면 '미국에서는 어떻게 수업을 진행할까?'라는 궁금증을 남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둘째는 미국 변호사 시험에 떨어질 경우 어떤 기록도 남길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비학위 과정도 꽤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워싱턴 DC바를 치르기 위해 26학점을 채워야 합니다. 1학점에 100만원이라고 가정해도 2,600만원을 들여야 26학점을 채울 수 있습니다. 환율이 올라갈 수 있는 상황과 미국과 국내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비용은 계속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시험을 치르기까지 드는 비용만으로 이미 2천만원 이상 돈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바시험 특성상 학교 수업만으로 바시험을 준비할 수 없습니다. 교수님이 가르쳐주는 내용은 바시험 내용의 일부만 커버됩니다. 따라서 Bar prep을 활용하는 비용이 추가됩니다. Barbri, Themis 프로모션을 활용한다고 했을 때, 그 비용은 추가됩니다.
그런데, 만약 워싱턴 DC바에서 4번을 떨어져서 더이상 시험을 못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학위 과정을 밟았더라면 적어도 공부를 했다고 이력서에 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비학위 과정인 경우 학점은 인정받지만 학위가 없기 때문에 이력서에 공식적으로 남길 수 있는 기록은 없습니다. 돈은 많이 썼지만 그 기록을 남길 수 없는 것에 허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셋째, 시험 합격 후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비용과 시간이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험에 합격만 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가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3자의 입장에서는 이 사람이 어떤 과정을 통해 미국 변호사 자격증을 획득했는지 궁금해 할 수 있습니다. 실용적인 면만 따지는 문화라면 어떤 과정을 거치든지 상관없이 그 결과만 있어도 좋다고 판단합니다. 어떤 길로 가든 그 결과가 나왔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또 다른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면 괜찮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용적인 것이 아니라 과정 또는 증명서를 원하는 문화라면 어떨까요? 취업 또는 어떤 자리를 지원하는데 특정 학위나 증명서를 원하는 곳이 꽤 많습니다. 그 요건을 맞추기 위해 다시 학점을 취득하거나 시간을 들여서 학위를 취득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SCPA의 경우 USCPA를 합격하면 바로 License를 주지는 않습니다. 학점 요건도 있고 일정 시간 이상의 경력이 뒷받침 되면 License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국 내 회계 업무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굳이 License를 신청하지는 않습니다. 시험에 통과되었고 본인이 그 업무를 잘 하고 있으면 비용을 더 많이 내서 License를 취득하지는 않습니다. 회계 법인 대표는 비용을 지불하고 License를 유지하지만 그 밑 직원은 대표와 같은 결정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License를 요구하는 문화라면 그 License 취득을 위해 또 다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을 어차피 쳐서 합격할 사람이었는데 합격 이후에 다시 학위를 밟는 과정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입학할 학교에서 비학위 과정에서 있었던 학점을 인정해주지 않는다면 다시 수업을 듣고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대개 1L 과정 수업은 강제 사항이기 때문에 또 다시 수업을 들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즉, 또 다른 비용과 시간이 드는 상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제 글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장점
|
단점
|
비학위과정
|
1.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2.경제활동을 하면서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 요건을 맞출 수 있음 |
1.수업 내용을 습득할 수 있는 현실적 학습량 부족
2. 바시험에서 떨어지는 경우, 공식적 기록을 남기기 어려움 3. 바시험에서 합격하더라도 JD, LLM 학위 취득을 위해 비용과 시간을 투자할 가능성이 있음 |
사실 위에서 정리한 내용 말고도 장점과 단점은 더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필요한 내용을 추려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 외에도, 이러한 선택에 대한 장단점이 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방법을 따를 경우, 그것이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에서 더욱 무난하고 안정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3자와의 대화에서도 일반적인 방법이 더욱 설득력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일반적인 방법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수한 상황에서는 특수한 방법이 더욱 효과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를 해결할 때, 특수한 관점이나 접근법을 사용하면 더욱 빠르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상황에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상황에서는 특수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선택을 하는 경우에도 객관적으로 상황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선택지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장수훈 미국 변호사(Washington D.C.)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우등 졸업하고, University of Kansas School of Law, Juris Doctor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쳤습니다. JD과정에서 Dean's Fellow의 맴버로 활동했습니다. 현재, 미국 민사 소송법, 미국 부동산 법, 설명있는 법률 영어 등 총11권 이상의 책을 출판하였고,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미국법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미국 로스쿨 공부에 맞춘 책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https://www.bookk.co.kr/search?keyword=%EC%9E%A5%EC%88%98%ED%9B%88
*미국 로스쿨 JD, LLM입학생 그리고 입학 예정자를 위해 Pre-law 과정을 오픈하였습니다. 필수 과목에 대한 이론, Statutes, 판례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MBE, MEE강의를 제작하였습니다. Rule과 Rule 적용, 문제 풀이를 한 강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로 강의, 미국 변호사 시험 강의는 아래 홀릭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holix.com/search?q=%EB%AF%B8%EA%B5%AD%EB%B3%80%ED%98%B8%EC%82%AC
*미국법, 미국 로스쿨, 프리로, 미국 변호사 시험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 카톡 ID: uslaw4u"로 해주시면 됩니다.
*위 자료는 개인적 견해이므로, 이를 통한 결정에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미국변호사 시험 > 시험 자격 요건 및 취득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부 인가 대학 확인하기 - 대학인가확인서 발급 (1) | 2023.10.25 |
---|---|
[미국변호사 시험] 방송통신대 vs. 사이버대학교를 활용하여 미국변호사시험 자격 요건 맞추기 (0) | 2023.09.25 |
[미국변호사 시험] NextGen Bar Exam 새로운 Sample questions 풀어보기 (0) | 2023.07.17 |
[미국변호사 시험] Next Generation of Bar Exam 파일럿 테스트 (0) | 2023.05.24 |
미국내 변호사 취업률은 대략 어느 정도일까? (Feat. Employment rate of lawyers in US) (0) | 2023.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