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훈 미국변호사/장수훈 미국변호사

장수훈 미국 변호사, 소개 드립니다 - J4U설립 배경 & Bar prep + Law school

USLAW101 2020. 12. 8. 01:28

포스팅을 통해 소개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미, 네이버 블로그 "장수훈 미국변호사 (Washington D.C.)"로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카페, 홈페이지를 통해 저를 이미 알고 계신 분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의 학력을 잠깐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Cum laude)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University of Kansas School of Law에서 Juris Doctor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로스쿨에서 Dean's fellow가 되는 명예도 얻었습니다. 저는 Washington D.C. Bar Admission을 하여 워싱턴 DC 변호사입니다. 미세먼지에 대한 논문, 암호화폐 관한 글을 해외 논문에 실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미국 변호사 시험에 대한 한국 사람들의 Myths에 대해 Facts를 설명 드리고 싶었습니다. 한국 법조계에 근무하시는 분들과 대화를 나누다보면, "미국 변호사 시험은 쉬운 시험이야." "내 친구 누구도 붙었어. 별로 공부도 안하는 것 같았는데. 쉬운 시험 같은데 너도 해봐." 라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각 State bar exam 결과표를 보게 되면, Foreign education을 받은 사람의 합격률은 캘리포니아는 "15%내외" 뉴욕바와 워싱턴 DC바는 "35%내외" 였습니다. 쉬운 시험이 아닌데, 왜 쉬운 시험으로 사람들이 인식하게 되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만나고 이야기도 해보고 공부를 도와 주면서 "꽤 쉽지 않는 시험이구나"란 것을 더 많이 느꼈습니다.

 

특별히 시험 탈락의 고배를 마신 분들은 많이 있었지만, 이 분들이 도움을 잘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았습니다. 해외 Bar prep의 경우, "영어로 강의"를 합니다. 하지만, 시험에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강의는 아니어 보였습니다. 시험 적합도가 제가 생각하기엔 떨어져 보였습니다. 더구나, 문제풀이를 따로 해주는 강의는 없었습니다. 문제 풀이는 인터넷으로 이루어지고, 본인이 틀린 카테고리 문제를 연속으로 풀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좋은 장점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한국식으로 "문제 풀이 강의"를 해주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진지하게 고민을 했습니다. "왜 합격률이 잘 오르지 않을까?" "어떻게 하면 좋을까?" 

 

저의 결론을 간단히 정리하면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1) 외워야 하는 Rule이 많고, 2)이 것을 Application을 하는 것에 취약한 분들이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 시험에 맞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시험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시험은 시험으로!"라는 모토를 세웠습니다. 변호사로서 Skill을 익히는 것, Argument를 잘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단 "시험"을 통과를 해야, 그 Skill도 발휘하는 것도 Argument능력도 추가로 개발 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시험은 시험으로!"와 함께 J4U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그리고 미국 로스쿨을 다닐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Rule을 설명한 책을 냈습니다. 그것이 바로 "부크크"에서 출판한 "본격 미국법 파헤치기 시리즈"입니다. Constitution, Torts, Contract, Civil Procedure, Real Property, Criminal law, Criminal procedure, UCC9, Family law, Trust, Will, Agency & Partnership, Corporate law, MPRE를 출간 했습니다. UBE 시스템에 속하는 MEE, MPT, MBE 과목을 커버할 수 있는 책을 만들었습니다.

 

책 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의"를 따로 찍었습니다. 제가 온라인 강의를 따로 찍은 이유는 바로 학생을 위한 효율적 학습때문이었습니다. "이론"을 가르치면서 "문제 풀이"까지 동시에 하면, 방대한 분량을 따라 잡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먼저 "이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강의를 올리고, "문제 풀이"는 추후에 같이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했습니다. "에듀캐스트"에서 정말 시험에 필요하고, 로스쿨 기말고사에 필요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와 통화를 하고, 상담을 마친 분들은 한결같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선생님, 너무나 감사합니다. 덕분에 로스쿨을 가야할지 말아야할지 감을 잡게 되었어요."

"변호사님, 감사해요. 시험 문제를 이렇게 접근을 하니 한결 수월해 지내요. 작년에 만났다면, 시험에서 안떨어졌을거 같은데 후회되네요. 지금이라도 만나서 다행이네요."

"돈도 안되는데 이렇게 상담까지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제 인생에 대해 다시 되돌아보게 해주셔서 고마워요."

 

제가 진심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다가갔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로스쿨 진학, JD, LLM입학에 대한 고민, 미국 변호사 시험에 대한 준비 방향이 궁금하시다면, J4U문을 두드려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필요한 정보를 적재적소에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카톡ID: uslaw4u, 이메일: uslawacademy@naver.com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