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변호사 시험/Bar시험 Tip

미국변호사 시험 입문자를 위한 설명 - Bar exam 구성 + UBE시스템

USLAW101 2020. 11. 26. 14:28

안녕하세요. 미국 변호사 장수훈 입니다.

 

미국 변호사가 되고 싶어서 검색을 하다보면 여러 자료들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미국 로스쿨을 마치시고 Bar exam을 준비하기 위해 여러 자료를 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이 시험은 도대체 어떤 것일까?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을까? UBE라는 것은 뭐지? 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입문자를 위해 기초적인 부분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변호사 시험 시험일

미국 변호사 시험, 바 시험은 1년에 두번 시험을 칩니다. 2월 마지막주 화요일, 수요일, 7월 마지막주 화요일, 수요일. 이렇게 2일간 시험을 치릅니다. 시험을 치는 날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미리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달력을 넘기시고 2월달 7월달의 마지막주 화요일, 수요일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 날이 바로 시험 날짜 입니다. 이 날짜는 미국 어느 State bar exam 상관 없이 동일합니다. 물론, 시험을 3일간 치는 Jurisdiction도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주 화요일, 수요일은 겹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시험 구성 - 주관식, 객관식

시험 구성은 주관식과 객관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첫째날은 주관식 시험을 칩니다. 그리고 둘째날은 객관식 시험을 칩니다.

 

먼저 주관식 시험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관식 시험은 MPT와 MEE로 나눌 수 있습니다. Jurisdiction에 따라 State statutes를 추가하기도 하고 MPT라는 용어를 PT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MPT는 긴 에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건이 주어지고 법과 판례가 주어집니다. 이를 잘 요리해서 에세이를 쓰면 됩니다. 1L수업 때, Legal writing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PT의 경우 2문제가 나오고 1문제당 90분이 소요됩니다. 

 

MEE는 짧은 에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ar exam과목에서 선정된 에세이 문제입니다. 짧은 문제가 등장합니다. 하지만 법, 판례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본인이 공부한 내용을 기초로 Legal writing을 하면 됩니다. MEE의 경우 6문제가 나오고 1문제당 30분이 소요됩니다.

 

객관식은 MBE라고 불립니다. 객관식은 A,B,C,D 중에 한개의 정답을 맞추는 형식으로 등장합니다. 오전 3시간 100문제, 오후 3시간 100문제를 풉니다. 과목은 Constitution, Torts, Federal Rule of Civil Procedeure, Evidence, Criminal law, Criminal procedure, Real property, Contract law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오전에 쉬웠다면, 오후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합격 점수

각 Jurisdiction마다 합격 점수가 다릅니다. 워싱턴 DC, 캔자스 바의 경우 주관식, 객관식 시험 성적을 모두 합쳐서 266점을 넘으면 합격을 한 것으로 봅니다. 즉, MPT + MEE + MBE 점수를 모두 합쳐서 266점을 넘으면 합격을 한 것으로 봅니다.

 

워싱턴 DC는 부분 합격이란 특이한 제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MPT + MEE 에서 133점을 넘거나, MBE에서 133점을 넘으면 부분 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시험에서 합격한 시험은 안쳐도 됩니다. 

 

반면, 캔자스 바의 경우 부분 합격 제도는 없습니다. 뉴욕 바, 캘바도 부분 합격 제도는 없습니다. 따라서, 합격 점수 부분은 각 Jurisdiction마다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UBE시스템

UBE시스템은 미국 변호사 시험 결과를 공유하는 체계라고 보면 됩니다. UBE 시스템에 가입을 한 Jurisdiction은 다른 UBE 시스템에 가입한 곳의 시험 결과를 인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Kansas bar와 Missouri bar는 UBE에 속합니다. 그래서, 미주리 주에서 변호사 시험을 친 후, 그 점수 결과를 캔자스 주 바에 Transfer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시험을 두번 치지 않더라도, UBE시스템 안에서 성적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워싱턴 DC에 시험을 친 후, 뉴욕 바에 시험 점수를 Transfer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Transfer가 다 인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각 Jurisdiction마다 절차와 기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Kansas bar로 점수를 Transfer를 하기 위해, JD 졸업생이어야하고 시험을 친 후에 특정 기간 내에만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State bar 시험을 칠 수 있는 사람에 한 해, 변호사 시험 성적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비학위 과정인 경우, 워싱턴 DC에서 바시험을 치고, 뉴욕 바 또는 캔자스 바에 성적을 Transfer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미국 변호사 시험에 대해 기본적인 것을 알아 보았습니다. 시험 구성에 대해서 자료는 쉽게 찾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인 시험 정보를 먼저 파악을 하신 후에, 시험 접근 전략을 짜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장수훈 미국 변호사는 J4U대표로서 서울대 경제학부를 졸업하였고, University of Kansas schoold of law, Juris Doctor를 마쳤습니다. 로스쿨에서 Dean's fellow로 활동하였습니다. 미국 로스쿨, 미국 변호사 시험 관련된 책을 13권 이상 출판하였고 많은 학생들과 수험생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준비 뿐만 아니라 미국 로스쿨 수업에 대한 궁금증, 성적 향상 등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카톡 ID: uslaw4u, 이메일: uslawacademy@naver.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