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쿨 (JD, LLM)/미국 로스쿨 JD LLM 유학 정보

[미국 로스쿨] JD, LLM를 위한 선행학습의 효과는?

USLAW101 2020. 1. 1. 21:48

안녕하세요. 미국 변호사 장수훈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미국 로스쿨 JD, LLM를 위한 선행학습의 효과에 대해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미국 로스쿨 JD를 시작할 때, 이미 저는 바 시험을 합격했었고 시험에 나올만한 아웃라인을 머리에 갖추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1L학생들보다 훨씬 유리하게 학기를 시작하였습니다. 행학습의 효과를 미리 누리고 미국 로스쿨을 시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리 제가 직접 경험을 해 보았기 때문에, JD 또는 LLM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선행학습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느낀 선행 학습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업시간에 편안한 마음으로 들을 수 있다.

미국 로스쿨은 소크라테스식 강의로 진행됩니다. 교수님은 Holding, Dicta란 답을 갖고 있고, 학생들은 그 답을 찾아야 합니다. 교수님께서 적절한 질문을 하시고, 이를 학생들이 잘 따라오면, 교수님이 원하는 정답을 따라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의 질문이 적절하지 않거나, 학생들이 교수님의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면, 그 정답을 찾아가기 매우 어렵습니다.

미리 선행학습을 하여 적어도 Holdings 또느 Rule을 알고 있다면, 수업시간에 편안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교수님이 원하는 궁극적인 정답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Argue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단순히 Rule만 알아서는 대응하기 힘듭니다. 또한, 기말고사를 치를 때, 궁극적인 정답과 좋은 성적이 완벽히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교수님이 원하는 글쓰기 방식, 논지 구성 방식을 따라야 좋은 성적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Rule을 알고 있다면 논지의 흐름을 놓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들이 헤맬때, 본인은 헤맬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생각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일단 리딩을 하기 시작하면 시간을 많이 소비하게 됩니다. 책에서 Questions이 따로 있는데, Rule을 알고 Questions을 푸는 것과 Rule을 모르고 Questions을 푸는 것에 시간 효율 차이가 확연히 납니다.

물론 로스쿨의 취지는 본인이 리딩을 꼼꼼히 하고, Holding 또는 Dicta를 추론하여 이에 맞추어 Questions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 취지를 잘 활용하고 적응하면 2L, 3L에서 효과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L은 시간 활용이 효과적이기 힘듭니다. 이런 점에서 선행학습은 1L시기 시간 활용을 높혀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Rule 중심의 선행학습은 1L에서 요구하는 사고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사고력 향상을 위해 비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1L기간 스스로 견디어 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맨땅에 머리를 쥐어 박는 방법밖에 없는 것과 적어도 머리를 쥐어 박을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는 결정권이 본인에게 있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선행학습을 하면, 본인의 의지에 따라 Questions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토론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미국 로스쿨 수업을 듣다보면, 수업의 흐름과 전혀 맞지 않는 질문을 하는 학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학생들끼리 특정 학생을 싫어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수업의 흐름을 끊거나, 전혀 수업 목표에 맞지 않는 질문을 하는 학생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큰 틀을 알고 수업에 임한다면 토론이 가능한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선행학습을 하더라도 교수님은 Argue를 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길 원할 것이고, 그 질문에 대한 정답을 바로 맞추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1L시절 교수님께서 가끔은 무리한 질의문답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의 기를 죽이거나 더 열심히 학습 준비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Rule 뿐만 아니라 배우는 과목의 큰 틀을 알게 된다면 토론이 될만한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생각을 해볼 수 있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선행학습이 반드시 좋은 것만 아닙니다. 하지만, 때로는 그 선행학습이 필요할 수 있고,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미국 변호사 시험 강의 영상을 찍으면서, 미국 로스쿨에서 겪었던 일들이 새록새록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과 미국 로스쿨을 준비하거나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와 장단점을 분석하여 가장 좋은 대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사용, 또는 강의에 사용하려면

반드시 저작권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저자의 허락 없이 사용시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저작권 문의는

uslawacademy@naver.com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자료는 개인적 견해이므로, 이를 통한 결정에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 책 개정판이 출간 되었습니다. 책 내용이 많이 보강되었습니다. 많은 도움 받으셨으면 합니다.

http://www.bookk.co.kr/search?keyword=%EC%9E%A5%EC%88%98%ED%9B%88

 

온라인출판플랫폼 :: 부크크

온라인출판플랫폼, 온라인서점, 책만들기, 에세이, 자서전,무료 출판

www.bookk.co.kr